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유법으로설명하기

by 수니의 치료실 2023. 12. 27.
반응형

1) 통증의 필요성에 대해

건물을 보호하기 위해 화재경보기가 필요하듯이 우리 인체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경보장치인 통증이 반드시 필요하다. 경보장치의 경보음이 장비에 따라 다르듯이 원인에 따라 통증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난다

 

2) 통증의 의미는?

화재경보기가울 리면건물의 어딘가에 화재가 발생했음을 의미한다. 몸에통증이 있다는것은 우리 몸의어딘가에 고장이있음을 의미한다. 원인을 찾기전에는 진통제로 통증을 없애서는 된다.

 

3) 환자가 아프다는곳과 치료해야 위치가 다른것에대해

아궁이에 불을때면 연기는굴뚝으로 나온다. 대문밖 에서 초인종을 누르면 소리는집안에서 나는 것이다. 굴뚝에 연기가 나오면 아궁이에 불을 피우고 있다는 의미이고 초인종 소리가 나면 밖에 손님이 왔다는것을 알아야 한다.

 

4) 평상시에는 뻐근하기만 했는데 통증은 갑자기 생겼다는 주장에 대해

병아리가 자라서 어미 닭이 되듯이 통증도 서서히 자라고 있는 것 이다. 병아리가 닭의 새끼이듯이 뻐근한것도 심하지 않았을뿐 병아리에 해당하는 통증이다. 다만 병아리와 작은 통증은 본인도 느끼지 못했을뿐이다.

 

5) 평소에는 아프지않았고 부상 당한 일도 없는데 갑자기 통증이 생겼다는데

한강의 어느 다리는 어느 아침에 무너졌고 강남의 어느백화점은 어느 오후에 갑자기 무너졌는데 이것들이 폭격을 맞았거나 지진이 발생해서 무너진것은 아니었다. 이와 같이 우리 인체에도 오래전부터 누적된 손상이 쌓여 있었을 것 이다.

 

6) 신경치료 받고 통증이 없어지면 완치된 것으로 생각하는 환자들에게

가스 위에서 끓고 있던 물은 불을 끄자마자 끓는 현상은 금방 사라지지만 끓고 있던 물의 온도는 그대로 유지하고있다. 통증은 없어도 그 원인이 완전히 없어질때까지 치료 해야 한다.

 

7) 통증이 완치된것으로 알고 치료를 중단했더니 통증이 재발했다는 주장에대해

통증이 재발한것이 아니고 불완전 치료 되었던것이다. 화재를 진압하려면 잔불까지 꺼 주어야지 겉에 있는 불꽃만 꺼서는 안된다. 잡초를 뿌리까지 뽑지 않고 낫으로 토막 베고나면 며칠 뒤 다시 자라는것과 같다. 잡초는 뿌리까지 뽑아야지 줄기를 베어서는 안된다. 꾸준히 통증의뿌리 뽑힐때 까지 치료해야 한다.

 

8) 통증이 있어도 그냥두면 나을 알았는데 낫지를 않더라는 얘기를 들을때

고장난 자동차를 수리하지않고 그냥 두면 저절로 고쳐질 수있을것으로 생각하는것과 같다

 

9) 연관통(referred pain) 환자가 이해하지 못할때

머리카락 끝을 잡아 다니면 머리카락이 아프지 않고 두피에 통증이 오는 것에 비할수 있다. 두피가 아프다고 두피를 치료할 것이 아니라 잡아당기고 있는 머리카락을 놓아 주어야 한다. 벽에 못을 밖아놓고 수건을 널도록 설치해놓은 빨래 줄에 무거운 이불을 걸게 되면 벽에 밖아놓은 못이 견디지 못하고 빠질 수있는 것이다 못이 빠지는 이유는 무거운 이불 때문임을 알아야한다.

 

10) 요통환자가 MRI검사로 추간판탈출 판정을 받고 왔으니 추간판탈출 치료만 해달라고 할때

일반적으로는 추간판탈출은 요통을 일으키는것이 아니다. 사진으로보면 어미개의 어렸을때의 모습과 자기새끼 강아지와는 모습이 똑같을 수 있다. 사진상으로 닮았다고 어미개와 새끼강아지가 같은개라고 할 수 없는것이다. MRI 같은 객관적 검사 소견은 본인의 증상과 일치 될때에만 의미가 것이다.

 

11) 통증 환자가 최근에 종합검사에서는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했다는데

종합검사란것은질 병의 객관적인 소견을 찾는 검사일뿐이다.통증이란것은 바람 공기 전기 사랑처럼 눈에 보이지도 않고 객관적인 검사에도 나오지 않는 존재이다.

 

12) 최근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더니 아프다

휘발유와 화약이 있다고 해서 저절로 불이나거나 폭발이 일어나는것이 아니다. 휘발유통이나 화약고에 불을 지를때에 화재가 나거나 폭발한다. 멀쩡한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통증이 생기는게 아니고 아플만한 원인을 가지고 있던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았을때 통증이 생길수 있는것이다.

 

13) 갑자기 생긴 통증인데 쉽게 나을수 있는가 하는 질문에

교통사고로 다리가 부러지는것은 갑자기 생기지만 다리가 원상 회복하는데에는 수개월이란 시간이 걸린다. 망가지는것은 순간이지만 회복하는데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14) 동네병원에서 X-ray 상에는 이상이 없다는 얘기를 들었다는데

꼬집거나 주먹으로 맞았을때에도 아프기는 하지만 X-ray 나타나지는않는다. 몽둥이로 맞았을 때에도 뼈가 부러지거나 금이가지 않았으면 X-ray에서는정상으로나타난다. 그런 경우에 뼈의골절 없다는 의미이지 뼈가 다치지 않았다는 의미는 아니다. 원래 뼈 자체에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뼈에서는 통증을 느끼지 못한다

 

15) 통증유발점에 의해 신경이 포착되어 곳에 통증이 생긴 것을 설명할때

신경이 나오는 구멍이 막혔다고 설명하는 것이 좋다. 신경차단이리는 표현보다는 신경의 통로를 뚫어 신경을 풀어준다고 설명한다.

 

16) 한번 치료해서 낫고 나면 재발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감기 걸렸을 때에 감기약 먹고 나으면 평생 다시 감기에 걸리지 않을 있는가? 고장 난 자동차를 한번 수리했다고 해서 다시 고장이 나지 않을수 있는가? 본인이 주의하지 않고 관리를 잘못하면 항상 재발할 수 있는 것이다.

반응형